본문 바로가기

SRT 승차권 환불 절차와 관련된 세부 사항을 안내해드립니다. 승차권을 구입한 후 일정이 변경되거나 여행 계획이 취소된 경우, 환불 규정에 따라 처리하시면 됩니다.

SRT 승차권 환불 안내 및 취소 수수료, 위약금

아래 내용에서는 승차권 환불 방법, 환불 시점에 따른 위약금, 환불 접수 절차 등을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인터넷 및 모바일 환불 방법

1.1. 환불 가능 시점

SRT 홈페이지(SR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SRT앱, SRTPlay)을 통해 발행된 승차권은 출발역 출발 전까지 인터넷과 모바일에서 직접 환불이 가능합니다.

출발 시간 이후에는 역 창구에서만 환불이 가능하며, SRT앱에서 구매한 승차권의 경우 출발 후 10분까지 앱에서 환불이 가능합니다.

※ 주의 : 승차권에 기재된 도착역 도착 시각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계획 변경 시에는 출발 및 도착 시간을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1.2. 환불 방법

1.2.1. SRT 앱에서 환불하는 방법

  1. SRT 앱을 실행합니다.
  2. 발권 완료된 승차권을 확인한 후, 해당 승차권 하단에 있는 승차권환불 버튼을 클릭합니다.

SRT 앱에서 환불하는 방법

↑ ↑  SRT 앱 다운로드 ↑ ↑ ↑

1.2.2. 홈페이지에서 환불하는 방법

  1. SR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상단 메뉴에서 승차권 > 발권/취소(환불) 메뉴로 이동합니다.
  2. 발권된 승차권 목록 중 환불할 승차권을 선택한 후, 환불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SRT 홈페이지에서 환불하는 방법

1.3. 환불 제한 사항

  • 출발역 출발 시각 이후에는 인터넷이나 모바일에서 환불이 불가능하며, 역 창구에서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 승차권에 기재된 도착역 도착 시각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2. 환불 위약금 및 수수료

승차권을 환불할 경우 환불 시점에 따른 위약금이 부과됩니다. 환불 시점이 빠를수록 위약금이 적고, 출발 시간이 가까워지거나 출발 후에는 위약금이 더 높아집니다.

2.1. 위약금 표

구분 출발 2일 전까지 출발 1일 전까지 출발 당일 (출발 전) 출발 후 20분까지 출발 후 60분까지 출발 후 60분 이후 (도착 전)
일반 승차권 무료 최저위약금 10% 15% 40% 70%
단체 승차권 최저위약금 x 인원수 10% 15% 40% 70% 70%
  • 일반 승차권은 출발 2일 전까지 환불할 경우 위약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 단체 승차권의 경우에는 출발 2일 전까지 환불 시에도 최저위약금이 부과되며, 인원수에 따라 계산됩니다.


3. 인터넷 및 전화 환불 접수 방법

승차권 환불 접수는 인터넷(SR홈페이지)전화(ARS)를 통해 가능합니다.특별한 경우에 해당하는 환불 접수 방법을 아래에서 안내해 드립니다.

3.1. 인터넷 환불 접수

인터넷을 통해 환불 접수를 원하는 경우, 다음 절차에 따라 접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1. SR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승차권 > 발권/취소/변경 > 인터넷 환불 접수 메뉴로 이동합니다.
  2. 좌석이 지정된 승차권만 환불 접수가 가능하며, 출발역 열차 출발 24시간 전부터 출발 시간까지 환불 접수가 가능합니다.
  3. 환승 승차권의 경우에는 선행 열차 출발 시각 기준으로 접수합니다.

환불 신청이 접수된 승차권은 출발일부터 1년 이내에 역 창구에 제출하면, 환불 접수 시점을 기준으로 환불 처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환불 시 위약금이 공제된 후 남은 금액이 환불됩니다.

3.2. 전화 환불 접수

ARS 전화(☎ 1800-1472)를 통해서도 환불 접수가 가능합니다.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ARS에 전화 후 메뉴 2번을 선택합니다.
  2. 이후 메뉴 1번을 선택하여 환불 접수를 진행합니다.

전화 환불 접수 서비스는 특별약정 제도에 따라 운영되며, 고객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에 한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4. 유의사항

  • SRT앱 및 홈페이지에서 예매한 승차권은 해당 플랫폼에서 직접 환불이 가능합니다.
  • 환불 접수 후 승차권 원권을 분실한 경우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 연계 승차권, 정기 승차권, 입장권, 무임 승차권 등 일부 유형의 승차권은 환불 접수가 불가능합니다.
  • 환불 접수된 승차권은 1년 이내에 역 창구에서 처리해야 하며, 기한이 지나면 환불이 불가합니다.


5. SRT앱의 추가 서비스 안내

5.1. 출·도착 알리미 서비스

SRT앱을 통해 예매한 승차권의 출발 및 도착 시간 전에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출·도착 알리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는 사전에 앱 설정이 필요하며,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알림 수신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5.2. 승무원 호출 서비스

열차를 이용하는 도중 불편 사항이 발생할 경우, 승무원 호출 서비스를 통해 승무원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서비스는 미승차 확인이나 승차권 환불 목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위 내용을 통해 SRT 승차권 환불과 관련된 절차 및 유의사항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승차권 환불 시에는 위약금 발생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시고, 출발 시간 및 도착 시간에 유의하여 원활한 환불 처리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